장애인 화장실 규격 손잡이 위생도기 설치기준 총정리







장애인화장실의 규격은 어떻게 되며 손잡이 그리고 위생도기의 설치높이, 위치등 설치기준을 어떻게 될까요 한번 알아 보도록 할게요.

 

 

 

 

안받으면 호구! 누구나 받는 휴대폰 미환급금 받기

요즘은 유치원부터 스마트폰을 쓰기 시작하죠. 그야말로 거의 전 국민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하네요. 휴대폰 미환급금 왜 생기나? 보통 핸드폰을 1년~2년 단위로 바꾸죠 핸드

kangmori.tistory.com

 

설치원칙

휠체어 사용자가 외출을 못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가 이용 가능한 화장실이 없기 때문이다. 화장실은 장애인에게 차별없는 세상을 만들어 주는 핵심시설이다. 이에 다양한 장애 유형별로 대응할 수 있는 화장실의 설치가 필요하다.

 

 

설치요점

- 장애인 등의 이용이 가능한 화장실은 휠체어 사용자를 포함한 이동약자가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 설치한다. 때문에 화장실 내부와 외부에 휠체어의 이동과 접근 및 회전이 자유로워야 한다.

 

- 화장실 내에는 영유아용 거치대 등 임산부 및 영유아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구비하여 설치하여야 하며, 유아침대 등을 구비할 수 있다.

 

 

설치장소

- 독립형 화장실은 모든 이가 이용할 수 있는 다목적 공간으로 사용됨으로써 인지와 접근이 용이한 통로에 연결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 별도의 장애인 전용 화장실을 설치하기보다는 가능하면 일반 남ㆍ여 화장실 내에 각각 장애인 등의 이용이 가능한 화장실을 설치한다.

 

- 일반 화장실 내에 설치하는 장애인 등의 이용이 가능한 화장실은 출입구(문)와 가장 가까운

위치에 설치한다.

 

 

 

 

 

 

활동공간

- 건물을 신축하는 경우에는 대변기의 유효바닥면적이 폭 1.4m 이상, 깊이 1.8m 이상이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 휠체어의 측면접근을 위하여 대변기 좌측 또는 우측에는 유효폭 0.75m 이상의 활동공간을 확보하여야 하며, 대변기 전면에는 휠체어가 회전할 수 있도록 1.4m×1.4m 이상의 활동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 신축이 아닌 기존시설은 구조 등의 이유로 설치가 어려운 경우에 한하여 유효바닥면적이 폭 1.0m 이상, 깊이 1.8m 이상이 되도록 설치하여야 한다.

 

 

대변기

- 대변기는 양변기 형태로 하되, 바닥부착형으로 하는 경우에는 변기 전면 트랩부분에 휠체어 발판이 닿지 아니하는 형태로 설치하여야 한다. 대변기 좌대의 높이는 0.4m~0.45m 이내로 하여야 한다.

 

 

출입문유효폭

- 화장실로 연결되는 모든 출입문의 통과 유효폭은 0.8m 이상으로 한다.

 

-출입문은 개폐와 변기로의 접근 및 회전 등에 필요한 유효폭이 확보되어야 한다.

 

출입문구조

- 화장실의 출입구는 휠체어가 원활하게 출입할 수 있어야 하며 개폐가 쉬워야 한다.

 

- 여닫이 문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바깥쪽으로 개폐되도록 하여야 하되, 휠체어 사용자를 위한 공간이 충분히 확보된 경우에는 안쪽으로 개폐할 수 있다.

 

- 내부에서 잠금장치의 조작이 가능하여야 하며, 이를 위하여 잠금장치는 벽에서 최소 0.6m 이상의 이격거리를 유지하고 설치하여야 한다. 또한 비상시 외부에서 열 수 있는 구조를확보하여야 한다.

 

 

 

안받으면 호구! 누구나 받는 휴대폰 미환급금 받기

요즘은 유치원부터 스마트폰을 쓰기 시작하죠. 그야말로 거의 전 국민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하네요. 휴대폰 미환급금 왜 생기나? 보통 핸드폰을 1년~2년 단위로 바꾸죠 핸드

kangmori.tistory.com

 

손잡이

- 대변기 양옆에는 수직 및 수평 손잡이를 설치하되 수평 손잡이는 양쪽에 설치하고, 수직 손잡이는 한쪽에 설치할 수 있다.

 

- 수평 손잡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6m~0.7m 이내의 높이에 설치하되, 한쪽 손잡이는 변기 중심에서 0.4m 이내의 지점에 고정하여 설치하여야 하며, 다른 쪽 손잡이는 0.6m 내외의 길이로 회전식으로 설치하여야 한다. 이 경우 손잡이의 간격은 0.7m 내외로 할 수 있다.

 

- 회전식 손잡이는 접어 올리는 구조가 좋고 좌우로 접는 경우에는 변기 바깥쪽으로 접혀야한다.

 

- 수직 손잡이의 길이는 0.9m 이상으로 하되, 손잡이의 제일 아랫부분이 바닥면으로부터 0.6m 내외의 높이에 오도록 벽에 고정하여 설치한다. 다만, 손잡이의 안전성 등 부득이한 사유로 벽에 설치하는 것이 곤란한 경우에는 바닥에 고정하여 설치하되, 손잡이의 아랫

부분이 휠체어의 이동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도록 한다.

 

- 장애인 등의 이용편의를 위하여 수평ㆍ수직 손잡이는 연결하여 설치할 수 있다. 화장실의 크기가 2m×2m 이상인 경우 천장에 부착된 사다리 형태의 손잡이를 설치할 수있다.

 

수직 손잡이는 가능한 수평 손잡이에서 연속되도록 하고 바닥면에서 0.7m~1.5m 사이에 설치한다.

 

 

세면대

- 휠체어 사용자용 세면대는 바닥면으로부터 상단 높이 0.85m 이하, 하단 높이 0.65m 이상의 위치에 부착한다.

 

- 세면대의 하부는 무릎 및 휠체어의 발판이 들어갈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 목발 사용자 등 보행 곤란자를 위하여 세면대 양옆에는 수평손잡이를 설치할 수 있다.

- 수도꼭지는 누름버튼식·레버식 또는 광감지식과 같이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하여야 한다.

 

- 수도꼭지는 냉·온수의 구분을 점자로 표시하여야 한다. 휠체어 사용자용 세면대의 거울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세로길이 0.65m 이상, 하단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9m 내외로 설치할 수 있으며, 거울상단 부분은 15°정도 앞으로 경사지게 하거나 전면거울을 설치할 수 있다.

 

 

소변기

- 소변기는 바닥부착형으로 할 수 있다. 

 

- 소변기 양옆에는 수평·수직손잡이를 설치하여야 한다. 수평 손잡이의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0.8m~0.9m 이내로 하고 길이는 벽면으로부터 0.55m 내외, 좌우 손잡이의 간격은 0.6m 내외로 하여야 한다.

 

- 수직 손잡이의 높이는 바닥면으로부터 1.1m~1.2m 이내로 하고 돌출폭은 벽면으로부터 0.25m 내외로 하여야 하며, 하단부가 휠체어의 이동에 방해가 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

 

 

 

세정장치

-세정장치는 변기에 앉은 상태에서 손, 발, 발꿈치 등으로 작동 가능한 위치에 설치한다.

 

- 자동세정장치는 작동 안내표시를 하여야 한다. 세정장치는 광감지식·누름버튼식·레버식 등 사용하기 쉬운 형태로 설치하여야 한다.

 

휴지걸이

- 변기에 앉아 손이 닿는 위치에 휴지걸이를 설치한다.

 

 

바닥재질 및 마감

- 화장실 바닥면에 높이 차이를 두어서는 안 된다.

 

- 바닥표면은 물에 젖어도 미끄러지지 않는 재질로 마감하여야 한다.

 

비상호출 장치

- 화장실 내에는 조작하기 쉬운 형태의 비상 호출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안내표시

- 건물 내 특히 승강기 내부 등에 장애인 등의 이용이 가능한 화장실의 위치를 안내, 유도하는 표시를 하는 것이 좋다.

 

- 화장실(장애인용 변기·세면대가 설치된 화장실이 일반 화장실과 별도로 설치된 경우에는 일반 화장실을 말한다.)의 0.3m 전면에는 점형블록을 설치하거나 시각장애인이 감지할 수 있도록 바닥재의 질감 등을 달리하여야 하며, 출입구(문) 옆 벽면의 1.5m 높이에는 남자용과 여자용을 구별할 수 있는 점자표지판을 부착하여야 한다.

 

- 출입문에는 화장실 사용 여부를 시각적으로 알 수 있는 설비장치를 갖추어야 한다. 손잡이와 같은 높이에 휠체어 사용자, 노인, 임산부, 유아를 동행한 사람 이외에는 사용을 양보해 달라는 안내표시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조의자

- 필요시 물건을 올려놓을 수 있는 접이식 또는 벽면 수납형 보조의자를 휠체어 활동범위에 제약을 주지 않는 곳에 설치하면 바닥면 위에 있는 물건을 집어올릴 수 없는 이들에게 매우 유익하다.

 

 

 

안받으면 호구! 누구나 받는 휴대폰 미환급금 받기

요즘은 유치원부터 스마트폰을 쓰기 시작하죠. 그야말로 거의 전 국민이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될 듯하네요. 휴대폰 미환급금 왜 생기나? 보통 핸드폰을 1년~2년 단위로 바꾸죠 핸드

kangmori.tistory.com

 

영유아용 거치대

- 화장실에는 영유아용 거치대 등 임산부 및 영유아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을 구비하여 설치하여야 한다.

 

- 화장실 내에 기저귀 등을 갈 수 있는 베이비 부스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접이식 또는 벽면 수납형 유아침대 등을 보호자의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설치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