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작업시간 단축하는 3가지방법







캐드 작업, 어떻게 하고 계신가요? 오늘은 오토캐드 작업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기존 단축키 변경

 

캐드를 업으로 삼는 사람들 조차도 열명에 8명은 기본으로 설정되있는 단축키를 씁니다. 뭐 키보드를 안보고 쓰면 문제가 없겠지만 보통 기본단축키는 한손으로 커버하기 굉장히 불편하게 되어있습니다.

예를들어 카피의 경우 CO이죠. CO를 왼손으로 안보고 정확히 타이핑 할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이걸 C로 바꾸면 웬만하면 키보드를 보지 않고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축키 바꾸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kangmori.tistory.com/17

 

세상에서 가장 편한 캐드 단축키 설정 A to Z

캐드 단축키 어떻게 쓰고계신가요? 오토캐드에서 기본적으로 지정해준 단축키중 많이 쓰는 세개를 예로 들어볼께요 COPY = CO MOVE = M LAYER = LA M의 키보드위치는 기본적으로 오른손 검지입니다. CO나 LA는 둘..

kangmori.tistory.com

아 그리고 단축키 프로그램중 아이유리습 이라는 프로그램 추천합니다. 

 

 

 

https://cafe.naver.com/ptelisp/1245

 

아이유리습 사용자 모임!

오랫만에 인사드립니다. 요즘 업무에 찌들려서 업데이트가 너무 소홀한점 우선 사과드립니다. ...

cafe.naver.com

 

 

 

유료, 무료 메뉴가 같이 있는데 무료중에 위처럼 단축키를 지정하는게 있거든요. 캐드작업을 하다 즉석에서 지정해주면 캐드를 껐다 켜지 않아도 바로 적용되는거라 애용하고있습니다.

 

 

 

둘째, 리습 사용

 

단축키 재설정이 뚜벅이와 자전거의 차이라면 리습은 자전거와 자동차의 차이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 리습사용은 캐드를 업으로 하는 사람한테는 필수적인 작업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사용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어렵지 않게 습득할수 있습니다.

 

https://kangmori.tistory.com/49

 

세상에서 가장 편한 캐드 단축키 설정 - 리습 단축키 변경하는방법

얼마전에 올린 명령어 캐드 단축키 설정 포스팅의 부가적인 포스팅입니다. 리습안의 단축키를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바꾸는 방법은 너무 쉽구요 입맛에 맞게 바꾸시면 됩니다. 참고글 - 세상에서 가장 편한 캐드..

kangmori.tistory.com

 

셋째, 게이밍 마우스 사용

 

뜬금없이 게이밍 마우스?? 네 바로 게이밍 마우스에 있는 매크로를 사용하려는건데요.  리습이나 단축키만큼 엄청난 작업 단축효과를 가져옵니다.

 

예를들어 객체를 100,200,300 을 이동하려고 할때 어떻게 하시나요

 

M치고 객체잡고 숫자키에서 100누르고 스페이스바, 가 일반적인 사용법일 것입니다.

 

그러나 전 V -> 스페이스바 -> 객체잡고 3누르고 (이건 왼손으로 안보고도 가능함) 마우스 옆 기능버튼만 누르면 바로 이동됩니다.

 

이게 몇개없으면 얼마 차이 안나겠지만 객체이동은 하루 작업중에서도 수십번 수백번이거든요. 

해보면 실로 엄청난 작업 단축효과를 가져옵니다.

 

전 로지텍 G502를 사용중인데요 이것말고도 매크로마우스로고 검색하면 많이 나오니 취향에 따라 고르시면 될듯합니다.

 

이상으로 캐드 작업시간 단축하는 방법 3가지를 알아봤는데요. 본인에게 맞는 단축키, 리습, 마우스매크로를 이용해서 야근하는 일이 없었으면 하는 바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