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S304란? STS304(스테인리스강) 알아보기
스테인리스강 이라고 하면 흔히 STS304, STS316등을 떠올리고 실제로 이 재질이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STS 304란 그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강종으로 니켈이 함유되어 부식과 열에 강하며 건설현장의 배관, 내외장재에 사용되는 모든 철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런 표기는 사실 공식적인 재료명의 표기법이 아닙니다. 각 규격의 명명법에 따라 정확하게 표기한다고 하면 AISIS 304, 또는 UNS S30400 등으로 표기해야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자세한 재료의 표기법과 구분을 설명하지 않고 널리 알려진 304, 316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겠습니다.
스테인리스강(Stainless Steel)은 그 재료의 성분과 조직에 따라 다섯 가지로 구분됩니다. 각 강종의 조직 구분은 주로 Chrominum의 함량과 Nickel 의 유무 및 기타 원소의 함량에 따라 결정이 됩니다.
각 강종이 보여 주는 물리적, 기계적, 화학적 특성은 조직에 따라 구분이 되며, 이들 조직을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Stainless Steel 을 구분합니다.
스테인리스 강의 일반적인 구분과 특성
스테인리스강의 강종별 특성
202 | 17Cr~ 6.5Mn-4.5Ni |
고가의 Ni 대신 Mn 첨가로 대체한 오스테나 이트계강으로 아시아 시장에 저급 제품용으로 304를 대체하여 사용되는 경향이 있음. |
양식기, 장식용파이프, 건축내장재 |
301 | 17Cr~7Ni | Cr, Ni이 표준형 304보다 낮아 가공 유기마르 텐사이트가 쉽게 생기는, 안정도가 낮은 오스 테나이트계로 냉간 가공에 의해 가공경화(인장 강도와 경도상승)와 약한 자성을 가짐. |
차량부품 Belt,Conveyor Belt, Nut 태엽,Spring |
301L | 17Cr~7Ni- 0.1N-저C |
고강도 301강의 용접 주변부의 입계 내식성을 향상한 강종으로 C 감소에 의한 강도저하를 N 첨가로 강도를 확보한 강종 |
철도차량용Frame 및 외장 |
302 | 18Cr~8Ni- 0.1C |
304보다 고탄소를 함유한 강종으로 프레스 가공용, 박판 성형용 재료로 사용되며, C 함유 량이 높아 고온 가열시 304대비 내식성이 열 세이고, 가공성은 301과 304의 중간 정도임. |
건축물 내외장 |
304 | 18Cr~8Ni |
가장 널리 사용되는 강종으로 Ni이 함유되어 내식성, 내열성이 뛰어나며, 저온 강도도 가지 고 있는 기계적 성질이 양호한 강종으로 열처 리로서는 경화되지 않고 비자성임. |
식기 및 주방기 구류,배관, 온수기, 보일러, 욕조, 건축 내외장 |
304L | 18Cr~9Ni- 저C |
304 대비 저C 함유로 모재 내식성은 비슷하 나 용접 후 또는 응력제거 열처리후의 입계부 식에 대한 저항성이 뛰어나서 열처리 없이 내 식성을 보유함. |
304보다입계 내식성이 요구되는부위 |
316 | 18Cr~12Ni- 2.5Mo |
304대비 해수 및 염분에 대한 내공식성 향상 을 위해 2~3% Mo를 첨가한 강종으로, Ni 함량을 늘려 연성을 부여한 강종임. |
제지, 화학, 합성 수지,비료, 사진공 업, 식품공업 설비 및 해안 구조물 |
316L | 18Cr~12Ni- 2.5Mo-저C |
304강에서 C함량을 감소시켜 316의 입계 내식성을 향상한 강종 |
316에 비해입계 내식성 이 요구되는제품 |
321 | 18Cr~8Ni- Ti |
304강에 Ti을 첨가하여 입계 부식을 방지한 것으로 450~900℃의 입계부식 예민화 구간 에서의 입계 내식성이 우수함. |
항공기 배관, 보일러 Cover |
347 | 18Cr~8Ni- Nb |
Nb를 사용 탄화물의 결정입계 석출을 억제하 여 용접 후 입계 부식에 대한 저항성이 크며 내열성도 높음. |
321과 용도동일 |
배관용 스텐레스강관 (STS304) 규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