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공모주 청약 분석 (22년 8월)







쏘카(SOCAR) 사업현황

 

 

 

 

 

쏘카 공식 홈페이지 회사 소개 바로가기

 

 


- 당사는 전국 규모의 카셰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셰어링 서비스 지역을 지속 확대하고, 전국 각지에 쏘카존 밀도를 높여 2017년 누적 예약 1,000만 건을 기록

- 2018년부터는 전략적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브이씨엔씨㈜, ㈜폴라리 언트, ㈜차 케어, ㈜모두컴퍼니, ㈜나인 투 원 등을 인수 및 투자하여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성장. 2020년에는 국내 모빌리티 기업 최초로 유니콘 기업이 되었으며, 제주도에서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를 시범 도입하며 국내 모빌리티 산업을 이끌고 있음

- 국내 카셰어링 시장은 당사가 약 80%의 시장을 점유하는 압도적 시장 선두주자

- 당사는 차종별 유저선호도, 손익, MAU, 예약 전환율 등을 고려하여 카셰어링에 적합한 차종을 선정하고 있으며, 서비스 특성상 준중형, 소형 SUV, 경형 차량이 과반 이상을 차지

-  당사의 주요 고객은 20~30대에 주로 분포하고 있으며 점차 30세 이상 고객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20대 위주의 대학생 및 사회 초년생이 서비스를 주로 사용했으나, 공유 차량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됨에 따라 현재는 30대 이상의 고객층이 주

-  당사는 매년 하반기 다음해의 시장 수요를 예측하여 사업계획을 수립, 이에 맞는 증차 종류, 대수 및 시기를 미리 확정하여 큰 틀을 마련한 후, 실제 구매시기에 이를 다시 데이터로 확인하며 구매를 진행

- 당사는 IoT 및 모바일 기술을 통하여 온-오프라인을 연계, 쏘카존이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앱을 통해 10분 단위로 필요한 만큼 합리적인 차량 대여가 가능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

- 당사는 보유한 차량 인벤토리의 가동 극대화를 위해 각 서비스의 수요에 맞추어 단기-월 정기 카셰어링의 인벤토리를 상호 간 주고받으며 운영

 

쏘카(SOCAR)  공모주 청약 분석

 

 

쏘카 공모주 청약 분석 (22년 8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