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뚫는법 (천연요법, 약물요법)







코가 막혔을 땐 정말 스트레스이지요 잠도 못 자고 평소엔 숨도 못 쉬고 말이죠. 게다가 마스크를 써야 하는 코로나 상황에서는 코막힘 증상은 엄청난 스트레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코막힘 뚫는법의 두 가지 방법(천연 요법, 약물요법)중 천연 요법에 대해 다뤄볼게요.

첫째로는 콧물이 흐르도록 김 쐬기입니다.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고 시간이 남으면 김을 쐬어서 코막힘 증상을 가라앉힙니다. 

우선 물을 뜨겁게 끓여주고 대접이나 넓은 그릇에 뜨거운물을 담고 코를 갖다 대면 금방 뚫려 버립니다.

 

두 번째로는 부비강 마사지하기인데요. 

 

부비강 마사지는 약이나 자극 없이 전통적인 방법으로 코막힘을 완화시킵니다. 따로 준비할 것 없이 손가락만 있으면 됩니다 방법은 검지를 각각 안와 옆, 즉 코 바로 위, 눈썹 바로 아래에 갖다 댄다.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코 주변 부비강을 손가락으로 마사지한다. 20-30초 동안 마사지한다.입니다.

 

마지막으로 엄지를 각각 광대뼈에 갖다 댄다.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며 엄지로 광대뼈를 마사지한다. 30-30분 동안 마사지한다. 코막힘이 충분히 완화될 때까지 반복해서 마사지를 해줍니다.

 


매운 음식 먹기. 고추냉이를 너무 많이 먹어서 코가 매웠던 적이 있으신가요? 매운 음식은 보통 일시적이기는 하지만 콧물을 묽게 만들어 막힌 코를 뚫는 데 도움을 줍니다. 코가 심하게 막히면 매운 음식을 먹어보는 것도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매운 음식으로는 청양고추, 고추냉이 또는 와사비, 매운 생강, 호로파, 양파와 마늘 등이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약물요법입니다. 

의사 처방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코막힘 완화제로는 나파 졸린(프리 바인), 옥시 메타 졸린(에이프린, 드리스 탄, 듀라 미스트), 페닐에프린(네오-시네 프린, 시넥스, 라이넬) 등이 있고 또 항히스타민제 사용하기. 항히스타민제라는 약물이 있는데 다른 알레르기 치료제와 마찬가지로 코막힘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약물은 의사와 상의 없이 일주일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