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틱 운전법 1종 자세하게 클러치 기어 작동법







스틱운전법 1종 따놓고 오토만 운전하다보니 스틱운전법 어렵냐고 궁금해 하시는분들이 많은데요.

 

사실 운전은 스틱으로 하면 치고 나가는 힘이 있어 재미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 재미만으로 스틱 운전법을 알고자 하신다면 비추드립니다.




치고 나가는 재미때문에 운전을 스릴 있어하다보면 도로위의 무법자로 피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토 운전이 지루한 반면 스틱 운전법은 확실히 집중력이 높아진다고 하는데 스틱운전은 사람마다 운전방법의 차이가 확연히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틱운전법은 클러치가 생명이기 때문에 클러치를 잘 다루셔야 합니다.




기어변속 미스가 나면 시동이 꺼지거나 기어가 갈리는 소리가 나기도 하지요.


언덕에서 멈췄다가 올라갈때가 가장 까다로운데 자신없으면 사이드를 땡겨놓고 출발하는 동시에 사이드를 푸는 방법도 있습니다. 글로 아무리 배워도 일단 타봐야 합니다.


발 아래를 보면 왼쪽부터 클러치-브레이크-액셀입니다.


클러치는 엔진/바퀴를 분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어를 변동할때마다 클러치를 밟아줍니다.


클러치 밟는 감은 직접 느껴보면 하루정도만에 감이 옵니다.



클러치조작법은 속도가 약간 줄어들때까지 클러치페달에서 발을 서서히 떼고 동시에 엑셀을 밟아주면 차가 움직입니다.


엑셀을 가볍게 밟아주는 동시에 클러치에서 발을 뗄때 양쪽 발의 균형이 잘 맞아야 합니다.


평평한 곳에서 시동걸지 않은 채 충분히 밟아보는 엽습을 해보면 감이 잡히실 겁니다.


스틱운전법의 전부는 클러치조작이니 연습 많이 하셔서 안전 운전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