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링클러 헤드 종류 총정리







실제로 사용되는 스프링클러 헤드의 종류는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현업에 종사하는 분들도 헤드의 종류와 사용처에 대해 제대로 알고있는 사람이 의외로 드믑니다. 헤드의 사용처를 알려면 소화배관 시스템을 모두 알아야 하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이 알듯 모를듯한 스프링클러 헤드의 종류에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헤드를 나누는 기준 ① 폐쇄형? 개방형?

폐쇄형이란 쉽게말해 헤드자체가 막혀있어서 열을 가하지 않으면 물이 안나오는 형태 입니다. 반대로 개방형은? 감열부 즉, 열을 감지해서 헤드를 터뜨리는 장치가 없는, 즉 물을 막는장치가 없는형태입니다. 

수도꼭지가 없는 형태라고하면 쉽게 이해가 될것입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헤드는 95프로가 폐쇄형입니다. 일반적인 건물인 아파트, 오피스텔, 세대, 지하주차장 등등 거의 모두가 폐쇄형 헤드가 설치됩니다.




▲왼쪽은 폐쇄형, 오른쪽은 개방형


헤드를 나누는 기준 ② 상향식? 하향식?

상향식은 말그대로 물분사를 위로 향하는 헤드입니다. 천정이 없는 지하주차장이나 기계실등에 쓰입니다. 하향식은 천장에 설치하는 헤드 입니다. 천정이 있는 사무실이나 복도, 주택에 다 하향식이 쓰입니다.



헤드를 나누는 기준 ③ 퓨즈형? 유리벌브형? 플러쉬형?


퓨즈형 상향식과 하향식=감열부(열을감지해서 헤드를 더트리는부분)이 퓨즈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자세히보시면 72도라고 되어있네요 72도가 되면 퓨즈가 녹는다는 말입니다. 온도는 보통 72도짜리와 69도짜리 그리고 103도짜리가 있습니다. 103도는 보통 열이 많은 기계실이나 주방가스렌지 위쪽에 설치가 됩니다. 열이 많은부위니 72도를 쓰게되면 터질우려가 있겠죠.




유리벌브형 감열부가 빨간액체가 담긴 긴 유리막대로 되어있네요. 일정온도가 되면 액체가 팽창해서 유리가 깨지면 물이 나오는 것입니다. 이것도 퓨즈형과 같이 보통 3가지 종류의 온도가 있습니다. 


플러쉬형


플러쉬형 위 두개의 형태와는 달리 플러쉬형은 하향식밖에 안나옵니다. 2000년도 들어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실내(세대)에 가장 많이 쓰이는 헤드형태 입니다. 인테리어상으로 보기좋기 때문이죠. 온도는 일반 72도와 가스렌지후드 위에 설치하게되는 93도짜리가 있습니다.



헤드를 나누는 기준 ④ 조기반응형? 일반형?

 

▲왼쪽:조기반응형플러쉬타입 / 오른쪽:일반형플러쉬타입





조기반응형(Quick Response)이란 플러쉬타입에만 적용되는 헤드로열감지부를 개선하여 반응속도를 더욱 빨리함으로써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고 살수반경(물이 퍼지는 원의반지름)을 기존 2.3m에서 2.6m까지 확대하여 넓은 면적까지 커버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주)파라다이스에서 개발한 제품입니다. 요즘은 이 조기반응형이 주택에 많이 쓰입니다.



드라이펜던트헤드



▲왼쪽: 유리벌브형 드라이펜던트 / 오른쪽:플러쉬형 드라이펜던트


드라이펜던트헤드, 현업에 종사하는 분들은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보통 전실(건물에 들어오는 입구)이라고 하는 곳에 설치되는데요. 아주 추운날은 영하로 떨어져 물이 얼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검정의 긴 부분(니플부분)은 부동액으로 채워진 형태로 고가이지만 건물 하나당 무조건 두세개에서 많게는 10개정도 들어가게 됩니다. 

이상 스프링클러헤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엔 이 헤드 종류와 연계해서 소화배관 시스템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