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관공매의 모든것. 세관공매사이트에서 진행방법 총정리







세관공매란?

세관공매란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하는 여행자 또는 사업자가 면세기준을 초과하거나 불법적으로 들여 세관에서 압수된 물품들이 있는데 이 물품 중 보관 기간이 1개월 이상 지난 것과 수입물품 중에서 반입일로부터 1년이 지나고도 수입 통관이나 해외 반송이 이뤄지지 않은 물건을 경매에 붙이는 것을 말합니다. 과거에는 물품을 현장에서 보고 입찰해야 했지만, 2005년 12월부터 물품들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전자입찰(세관공매사이트 유니패스 바로가기)을 도입해 온라인으로 편하게 입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세관공매는 낙찰되지 않을 때마다 10%씩 가격이 떨어지는데 일주일간격으로 6회까지 공매가 진행됩니다. 6회 유찰이 되면 처음보다 무려 60프로나 싼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세관공매로 반값 구매가 가능하다고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6회 공매에서도 주인을 찾지 못한 물품은 국고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한 뒤 상품성이 떨어지는 물품은 폐기하고, 심사를 통과한 상품만 위탁기관인 한국보훈복지유통사업단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러한 공매 공고는 서울과 인천공항 세관이 가장 많고 부산, 양산, 평택에서도 이따금 올라옵니다.


▲세관통과중


▲세관공매로 나온 발렌타인 17년산


이건 발렌타인 17년산인데요 인기가 많은 주류와 명품가방, 명품시계등은 시중가보다 10~30% 비싼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명품시계 로렉스 데이저스트 모델같은 경우 시중가는 1200만원인데 진열된 상품은 1500만원이었다고 합니다 이유는 감정가격에 범칙금 까지 합산한 가격이고 인기가 많다보니 유찰이 안되어 가격이 떨어진 폭이 작았기 때문이라네요.


▲공매물품으로 나온 셀린느 명품가방



공매물품 보관소



공매물품 보관소


200㎡ 남짓한 공매물품 보관소에는 화장품, 술, 가방, 향수, 면도기, 선글라스, 식료품, 담배 등 온갖 종류의 물품으로 채워져 있습니다. 인천공항은 하루 비행기 340편에 4만명이 입국하는데 한편당 습득물 한건만 나와도 꽤 많은 양이며 어른 한두명 들어갈 만한 상자 4개가 한달에 한번씩 공매물품으로 이곳에 들어온다고 하니 잘만 고르면 대박물건도 고를 수 있을듯 합니다.



▲세관공매로 명품 싸게 사는법(최은수, MBN)


세관공매 사이트(유니패스바로가기)에서 물품 입찰하기

이러한 세관공매 물품에 입찰하기전에는 입찰전 물품을 보러 직접 세관을 찾을수도 있지만 사이트에 올려놓은 사진만 참고후 인터넷 입찰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는 세관공매 사이트에서 물품 입찰하는 방법입니다.


<세관공매 입찰절차>


 01사용자등록

관세청 통관포탈(https://unipass.customs.go.kr)에서 사용자등록

개인은 세관승인 없이 이용가능. 

사업자는 세관승인후 이용가능(세관 방문 없음)

 02입찰공고

관세청 통관포탈 또는 체화공매 전자입찰 내에서 확인

 03입찰대상 물품확인

입찰희망자가 보관창고에서 개별 공람함

 04로그인

관세청 통관포탈에서 ID/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 합니다.

(이미 로그인 했으면, 다시 로그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05입찰자 유의사항 확인

입찰 참가 전 반드시 읽어 보아야 합니다.

 06입찰서 작성

해당 공고를 선택 후 불품목록조회

선택한 물품에 대해 입찰 금액 작성

 07보증금 납부

입찰서 제출전에 입찰보증금을 납부하셔야 됩니다.

 08입찰서 제출

보증금이 납부된 공매물품의 입찰서 제출

(별도의 입찰서 없이 입찰자 유의사항 확인으로 입찰 처리함.)

 09낙찰자 선정(확인)

입찰가격이 예정가격 이상인 자 중 최고가로 입찰한 경우 낙찰자로 선정, 동점자 발생 시 추첨합니다.

입찰자는 체화공매 전자입찰 시스템에서 결과를 확인합니다.

 10유찰자 보증금 환불

보증금 납부 시 입력된 환불계좌로 환불됩니다.

 11낙찰 잔금 납부

낙찰자는 낙찰잔금을 납부합니다.




세관공매 사이트인 유니패스(바로가기)로 들어갑니다. 업무지원->체화공매->카테고리검색에서 원하는 카테고리를 클릭해줍니다.


물건을 고르고 오른쪽 하단에있는 입찰버튼을 누릅니다.


입찰유의사항이 나오네요 동의하고 확인클릭!


입찰금액과 입찰 보증금을 입력합니다. 입찰보증금은 입찰금액의 10%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입찰을 눌러서 납부 팝업으로 이동합니다.


납부 버튼을 클릭하면 금융결제원모듈이 실행됩니다. 출금할 계좌의 은행, 계좌번호 비밀번호, 주민등록번호나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결제버튼을 클릭합니다


입찰보증금을 납부해줍니다. 공인인증서 선택 후 비밀번호 입력하면 납부가 완료 됩니다.


입찰내역을 조회하려면....

왼쪽 메뉴에서 입찰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개찰발표를 진행해서 낙찰이 되면 오른쪽 하단에 잔금납부와 택배신청버튼이 나타나게 됩니다. 드디어 낙찰이 된거죠!^^

그리하여 잔금납부마감일 이 약 일주일정도 주어지는데 그 기간에 잔금납부를 하면 내손안에 물건이 들어오는거죠. 직접 가지러 갈 필요도 없이 택배신청을 클릭 하면 됩니다. 

잔금납부클릭!

택배신청클릭!


잔금납부가 완료되면 "납부확인서출력"버튼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납부확인서는 증명서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이상 세관공매와 세관공매사이트 사용법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