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되는법 총정리 vol.1 「부자사전 1권」-허영만








영어를 공부할때 항상 사전을 옆에 두듯 부자가 되기로 마음 먹었다면 제일 먼저 봐야할 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 좋은책이라는건 말해야 입아픕니다ㅎㅎ

이번엔 책 리뷰라기보다 제 자신을 위한 책 요약에 가깝습니다. 계속 보면서 외워 두려구요. 요약 들어갈게요.



<차례>

들어가는글- 부자의 길은 멀고도 가깝다

겨울이 오기전에 양털을 깍아라

주위에 열성 팬을 만들어라

신용만이 살 길이다

끼,깡,끈,꼴,꿈을 키워라

낙관적인 삶을 살아라

누구에게나 미래는 두렵다

독불장군 부자는 없다

부자가 더 큰 부자 된다

이미 늦었다는 말은 없다

월급쟁이 때부터 사장의 눈높이에 맞춰라

돈 버는 공부 삼각함수보다 어렵다

돈 자랑을 하지 않는다

원칙을 칼처럼 적용하라

한번 온 기회는 절대 놓치지 않는다

부지런함은 기본이다

무자비함을 배워라

큰손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거꾸로 생각하라

투자에 부화뇌동은 없다

돈은 머리가아닌 발로 벌어라




1. 겨울이 오기전에 양털을 깍아라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들은 좋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빚(대출)을 내서라도 달려든다. 다만 힘들지만 갚을 수 있는 확실한 범위 내에서..



2. 주위에 열성 팬을 만들어라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똑똑한 사람일수록 주변에 적을 만드는 경향이 있다. 자기 무덤을 파는 짓이다. 덤비는 적은 물리치되 일부러 적을 만들지 마라.



3. 신용만이 살 길이다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사전,대출,금융,돈

 신용을 잃으면 언젠가는 대가를 치른다.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요건은? 신용이 압도적이다.



4. 끼,깡,끈,꼴,꿈을 키워라

: 성실하다.

: 부자들은 자신의 원칙이 깨지는 것을 무엇보다 두려워 한다. 한번 원칙을 정하면 원칙을 지키는 것을 습관화 했기 때문에 부자가 됐다. 처음의 원칙과 습관은 남과 별 차이가 없지만 그것이 쌓이면 하늘과 땅 차이로 나타난다.

: 인맥관리는 부자의 필수 요건이다.

: 부자들은 자기과시형이 있고 반대인 경우도 있다. 과시형이든 겸손형이든 부자들은 표정이 여유롭고 밝다.

: 가장 중요한 대목이다. 부자들은 부를 축적하겠다는 강렬한 꿈을 갖고 있다. 누구에게나 욕심은 있지만 욕심을 현실로 바꾸기 위한 노력을 얼마만큼 했느냐의 차이가 있다. 





5. 낙관적인 삶을 살아라


부자사전,대출,금융,돈

  골프 격언에 이런 말이 있다. '잘못 친 샷은 금세 잊어버려야 한다. 다음샷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내기에는 돈이 자꾸 나간다고 화내서 이로울 것 하나도 없다. 이런상황이 두 번만 일어나면 그날 골프는 망한다. 부자는 평상심을 잃지 않고 다음을 노린다.


6. 누구에게나 미래는 두렵다




7. 독불장군 부자는 없다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들은 혼자만의 힘으로 부를 이룩하지 못한다. 부자들은 남의 얘기에 귀를 기울일 줄 안다. 100명의 부자들 중 78명이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한다. 그러나 부자들은 전문가의 조언에 크게 의존하지 않는다. 그러나 전문가들에게 이런저런 얘기를 듣다 보면 내가 못 보고 있던 것이 자꾸 보인다.



8. 부자가 더 큰 부자 된다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빈부의 격차가 확대될수록 초식동물은 늘어난다. 하지만 부자가 될 기회는 여전히 많다. 부자 쫓아가려면 가랑이 찢어진다. 형편보다 무리하지 말고 우선 초식동물군에서 벗어나라. 당신은 곧 부자가 된다.



9. 이미 늦었다는 말은 없다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와 안부자들의 차이점은 '돈을 벌 기회를 찾아내는 안목'이 있고 없고다. 목표를 정하면 집요하게 끝장을 본다. 이것이 부자와 안부자를 가르는 두 번째 경계선이다.



10. 월급쟁이 때부터 사장의 눈높이에 맞춰라

중고차 시장에 가면 의사나 여성이 타던 차는 사지 말라는 얘기가 있다. 조심스럽게 타고 다녀서 엔진이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마찬가지 애기다.




11. 돈 버는 공부 삼각함수보다 어렵다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명문대 출신이 엘리베이터가 있는 고층 빌딩에서 서류를 넘기고 있을 때 이들은 시장 바닥을 돌아다니면서 기회를 엿보고 있었던 것이다. 명문대 충신도 돈 버는 공부는 따로 해야 한다. 돈을 버는 것은 삼각함수보다 훨씬 어렵고 심오하다.




12. 돈 자랑을 하지 않는다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능력이 모자랄수록, 시원찮을수록, 완전하지 않을수록, 다른 사람에게 과시하는 행동을 한다.




13. 원칙을 칼처럼 적용하라

부자사전,대출,금융,돈

 원칙을 어기는 실수를 한 번쯤은 할 수 있고 한 번쯤은 바로잡을 수 있다. 하지만 두 번이상 원칙을 어기게 되면 그 원칙은 무너져 버린다.




14. 한번 온 기회는 절대 놓치지 않는다

  부자는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주위의 비난은 한여름 낮잠 자는데 파리가 윙윙거리는 정도로 여긴다. 칭송받고 살려면 부자될 생각 마라.





15. 부지런함은 기본이다

부자사전,대출,금융,돈

  100명의 부자중 기상시간이 5시~6시인사람은 89명이다. 취침시간이 밤 11시 이전인 사람이 90명이다 새벽시간은 금이다. 새벽운동은 금을 버리는 것이다. 일찍 기상하면 하루의 시작이므로 에너지가 충분하고 머리가 맑은 상태에서 작업이 가능하다.




16. 무자비함을 배워라

부자사전,대출,금융,돈

 수많은 경쟁상대와 겨뤄 살아남아야 한다. 보이는 사람, 보이지 않는 사람 모두 경쟁상대다. 모두들 앞에서는 웃지만 뒤에서는 시퍼런 칼날을 숨기고 있다.




17. 큰손들의 부동산 투자 노하우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은 상대의 마음을 읽는다. 개발회사의 마음을 읽고 정부의 마음을 읽는다. 작은집에 살면서 집을 줄인 돈으로 가능성 많은 곳에 투자하라. 좋은 집에 사는 것은 부자가 된 후로 미뤄라!




18. 거꾸로 생각하라

부자사전,대출,금융,돈

부자사전,대출,금융,돈

 경기가 나빠지면 스포츠신문의 경우 점집, 대출회사 광고가 꽉 찬다. 신문의 아랫도리가 전에 비해 궁해 보인다면 경기 후퇴기로 봐야 한다. 반면 전면 칼라 광고가 팍팍 눈에 띄면 경기가 꼭대기라고 봐야 한다. 부자들은 경기 회복 전에 주식에 투자하고 개미들은 신문에 '주식시장 활황' 이라는 기사가 나온 뒤에야 투자를 한다. 그때쯤 부자들은 투자를 정리한다. 얼핏 이해하기 어려운 얘기지만 부자와 안 부자는 행동 사이클이 다르다는 것이다. 항상 부자가 앞선다. 앞선 만큼 먹을것이 많다.



19. 투자에 부화뇌동은 없다

 시끄러운 곳에서는 돈 벌 기회가 없다. 매일 주식시장 현황 보고하듯 말 많은 사람은 큰손이 아니다. 큰손은 10억을 먹었든 50억을 먹었든 입을 열지 않는다.


20. 돈은 머리가아닌 발로 벌어라

부자사전,대출,금융,돈

 아이디어가 많다고 부자가 아니다. 부지런히 움직여 그 아이디어를 돈으로 만드는 것이 부자다. 부동산 분양 사무소를 몇번이나 가봤는가? 유리한 금융상품을 알아보러 몇 번이나 금융기관이 들렀는가? 몸을 부지런히 움직이다 보면 가닥이 보일 것이다. 자신감과 함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