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캐드 플롯스타일 설정 프린트하기







 

오늘은 캐드 플롯스타일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인 프린트 하는 방법은 다 아시죠? 

 

 

 

명령창에 plot이라고 치거나 Ctrl+P 하면 되는데 너무 번거롭네요. 전 단축키를 34로 고쳐씁니다. 

 

세상에서 가장 편한 캐드 단축키 설정 A to Z

 

모든단축키는 오른손도움없이 왼손만으로! 그래야 칼퇴 가능합니다 ㅎㅎ 그럼 plot style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캐드 플롯스타일 변경

 

▲ 기본 plot 창입니다. 빨간박스안에 버튼을 클릭하면 플롯 스타일창이 나옵니다.

 

 

 

 

 

색상(C): 왼쪽에 색상이 쭈욱 나와있죠. 하나를 클릭하고 오른쪽 색상(C):객체 색상사용을 클릭해서 실제로 출력될 색을 바꿔줍니다. 그러니까 왼쪽 색상목록은 모니터화면상에 보여지는 객체의 색상이고 오른쪽특성안의 색상은 프린터했을때 종이에 나타날 색입니다.

 

 


 

 

디더링(D) : 이건 거의 안쓰이죠.

 

회색조(G) : 켜기를 하면 아무리 객체색상을 지정한다해도 프린트물에 회색으로 찍힙니다.

 

선종류(T) : PLOT 설정에선 이 옵션을 안바꾸는게 좋습니다. 엄청 헷갈리거든요.

 

 

 

▲ 선가중치(W) : 이건 많이쓰입니다. 프린트했을때 선의 굵기를 굵게 혹은 얇게 나타내기위해서는 이 옵션을 쓰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저같은경우 A3출력을 기준으로 했을때 보통선은 1.5를 주고 얇은선은 0.9를 줍니다. 몇번 뽑아보면 감이 오실겁니다.

 

 


 

나머지 선 끝 스타일, 선 결합 스타일, 채움 스타일 은 건드리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 세 옵션은 PLOT 말고 작업중에 변경해야 헷갈리지 않으니까요.

 

플롯스타일 이라봐야 실질적으로 쓰이는것은 색상과 선가중치였네요. 사실 색상도 작업중에 지정을 잘 해놨다면 건드릴 일이 없을듯 합니다. 이상 오토캐드 플롯스타일에대해 정리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