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입문 종결서「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 - 너바나 지음


왜 부동산 이어야만 할까?

 부동산, 아니 재테크를 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다른 어느책을 제쳐두고 가장 먼저 봐야 할 책이 아닌가 싶다. 소설도 아닌데 몰입감이 엄청났다. 현물이 아니기 때문에 휴지조각이 될 수있는 주식은 리스크 관리라는 측면에서 너무 취약하고, 투자를 남에게 맞기는 펀드는 투자금 손실이 일어나면 회사를 상대로 항의는 커녕 운영비까지 지급해야 한다. 그렇다고 안전한 예금에 맡길까? 금리가 1%대로 들어선 시대에 물가상승률을 감안하면 오히려 마이너스. 은행만 돈벌게 해주는 꼴이된다. 


투자를 결정하기 전 자문해야 할 5가지

 첫째, 이 투자로 어떤 손해가 일어날 수 있는지 가늠할 수 있는가?

 둘째, 이 리스크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가?

 셋째, 이 물건에 투자하면 원금을 보존할 수 있는가?

 넷째, 이 물건의 수익률(대출을 제외한)이 내가 목표로 하는 수익률에 부합하는가?

 다섯째, 이 물건은 매도할 때 다른 사람이 받을 만큼 매력적인가?

이 다섯가지 질문에 명확하게 "예스!"라고 대답할 수 있을 때에만 투자를 결정했다.


재테크 실전에 뛰어들기 전 꼭 해야할 일

 저자는 100권이상의 책을 읽으라고 조언한다. - 투자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하고 싶다면 시중에 나온책은 다 읽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공부해야한다. 개인적으로는 여러권의 책을 빨리 읽기보다는 좋은책을 정독하고 저자의 의중을 파악할 때까지 계속 읽는 것을 추천한다.책을 읽을 때는 그들이 제안하는 투자 방법의 장점을 찾아보려고 노력하라. 그리고 그 장점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자. 책 한 권을 읽었다고 해서 저자가 의도한 바를 모두 이해했다고 보긴 힘들다. 구체적으로는 매월 5만 원 정도를 책을 구입하는 데 투자하길 권한다. 책은 가격 대비 가장 효율적인 투자처다. 독서백편의자현 = '글을 100번 정도 읽으면 그 뜻이 자연스럽게 보인다' 라는 말처럼 글을 한 자 한 자 필사하다 보면 저자의 뜻을 더욱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된다.


  실제 부동산 경매나 다영한 토자로 큰 부를 쌓은 이들이 자신의 성공경험담을 인터넷에 올리거나 이를 책으로 펴내고 있다. 문제는 이를 본 많은 이들이 성공 대열에 합류하고자 아무 준비도 없이 투자 시장에 쉽게 뛰어든다는 것이다. 블로그에서 계속 강조하고 있지만 부동산 투자 시장이 매력적인 투자처인 건 분명하지만 뛰어드는 모든이에게 성공을 보당하는 투자처는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실패담은 공개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라. 투자를 시작하기 전, 얼마의 돈을 벌 가능성이 있다는 유혹에 흔들리지 말고, '절대 잃지 않겠다'는 투자 원칙을 지킬 수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길 바란다.


너바나의 추천도서





너바나의 추천 온라인사이트



수익형 부동산 수익률 계산법


- 대출 제외 수익률(%)=(총 매입액-보증금) / (월세x12) X 100


- 대출 포함 수익률(%)=(총 매입액 - 보증금 - 대출금액) / {(월세 - 월 이자)X 12} X100



어디에 투자 해야할까?

첫째, 실투자금이 적게 드는 아파트를 골라라.

둘째, 전세 수요가 높은 지역의 아파트를 골라라.

셋째, 주변에 향후 공급(분양 물량)이 없는지 확인하고 골라라.

넷째, 대단지 아파트일수록 좋다(최소 500세대 이상).

다섯째, 역세권 아파트일수록 좋다.

여섯째, 소형 평형의 아파트일수록 좋다.


부동산 투자의 굿 타이밍

 

부동산 투자 또는 내 집 마련의 적기는 언론이 홍보하는 시기도 아니고 정부정책에 따른 호재가 있는 시점도 아니다. 가장 좋은 타이밍은 바로 자신의 준비고 완료되었을 때다.…(중략)..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 경계해야 할 단어는 '조급함'이고 기억해야 할 단어는 '인내심'이다.


대부분의 고민은 컴퓨터 앞에서가 아닌 현장에서 해결된다. 많은 투자처를 돌아다닐수록 더 좋은 물건이 보이는 건 당연하다. 해당 물건이 싸다는 데에 80% 이상 확신을 갖지 못했다면 투자하지마라.


 이제 부동산 시장은 사기만 해도 오르는 황금 시장이 아니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 근돈을 벌었다는 사람들의 성공사례를 들으면 조급하고 초조해질 수 있다. 하지만 내게 재테크 재무상담을 신청하는 사람들 중 90% 이상이 조급한 마음에 투자를 했다가 큰 손실과 상처를 입은 사람들이었다. 성공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고독한 상황에 익숙해져야 한다.


남들과 다른 길을 가야 돈이 보인다.

  부동산 투자의 대박 시장을 거친 사람들, 즉 경매시장, 분양권 시장, 재건축 투자, 재개발 투자, 오피스텔 투자, 지방 부동산 투자, 최근의 수고권 투자에서 모두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원칙은 단 한가지다. 그들은 철저하게 남들과 다른길로 갔다. 그들은 트렌드에 따라 투자하지 않았다. 그들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가지고 '저평가된 부동산'에 투자했다. 그 결과 소위 대박을 낼 수 있었다. …(중략) 투자를 해야 할지 말아야 할지를 정해주는 것은 전문가의 몫이 아니다. 오직 자신이 발로 뛰며 찾은 정보와 많은 경험을 통해 세운 기준을 가지고 직접 선택해야 한다. 


한줄서평 : 부동산 재테크에 입문하고자 한다면 제일 먼저 읽어봐야할 책. 



부동산입문 다른 책 1

월급노예의 뇌구조를 180도 바꿔주는 책「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 http://kangmori.tistory.com/16 


부동산입문 다른 책 2

부자되는법 총정리 vol.1 「부자사전 1권」 -> http://kangmori.tistory.com/2